베트남

베트남 다리놓는사람들

by tentmaker posted Jul 16,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1
박종암선교사
jongham2.jpg
필자는 창의적 접근지역인 베 트남에 파송(예능교회,한국 다 리놓는사람들)되어 문화예술 분 야로 타문화권 선교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청년시절 작은 도시 의 문화사역자, 예배운동의 예배 사역자, 어게인 1907 청년기도 운동의 도시 네트워커로서 한국 교회와 청년들을 위해 활동해 왔 으며 한국교회의 예배와 부흥운 동이 선교운동으로 이어지길 소망하는 마음으로 2009년 베트남 선교사로 헌신하였습 니다. 현재 베트남 교회와의 파트너쉽으로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현장 개발하며 문화 예술기업을 통해 하나님 나라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베트남 다리놓는사람들의 공동대표이며, 문화예술선교 네트워크 & 에이전시 멤버로 전방개척선교의 문화예술 선교사로 활발한 사역을 펼치고 있습니다.
 
2
선교현장 스토리
문화콘텐츠 제작과 활용
베트남 문화예술선교의 시작은 ‘문화 콘텐츠 제작’입니다. 그동안 제작된 콘텐츠는 음반CD (피아노 앤 보컬1집-2집 / 노엘 크리스마스 앨범 1집-3집 등), 영상 DVD (죽임 당하신 어린양 댄스컬 / 피아노 교육 동영상 / 워십댄스 등), 교육자료 (원더풀스토리 캠프 프로그램과 성경 놀이터 키즈클럽) 등입니다.
음반의 경우는 한국에서 출시된 음원을 활용하여 베트남 현지 가수들의 노래를 담 아 기독교 앨범으로 베트남 교회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엑츠뮤지컬선교단의 다국어 프로젝트인 ‘죽임당하신 어린양’경우도 마찬가지인데, 한국 음원을 활용하여 현지인의 노래와 댄스를 담아 DVD콘텐츠를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앨범 콘텐츠 제작을 계기로 현지 기독 찬양가수들과 동역관계가 형성되기도 하고, 뮤지컬 콘텐츠 제작을 계기로 전문단체가 만들어 지기도 하였습니다. 2010년에 만들어진 ‘찌엑꺼우(The Bridge)’워 십댄스팀은 베트남 교회들의 전도집회를 헌신적으로 섬기고 있습니다.
‘원더풀스토리’책은 베트남에서 만 들어진 72개 성경 스토리의 어린이 성 경입니다. 성경 스토리를 중심으로 한 역동적인 찬양과 율동, 소품을 활용한 무언극, 책 읽기와 퀴즈, 신나는 게임 등의 내용들로 책을 보급하기 위한 방 안으로 어린이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 다. 이것은 그림 성경이야기 책을 콘텐 츠로 이해하고 음악, 댄스, 연극적인 요 소들을 첨가해 융합된 콘텐츠를 개발한 사례입니다. 현재, 다른 선교지(현재 30 여개국)에서도 책이 인쇄. 배포되거나 6개 국가로 캠프 프로그램이 전수되어 활발하게 활용되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에서는 캠프 프로그램에서 한 단 계 발전하여 어린이 성경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중입니다. 역시, 한국교회의 교육 미디어들을 재활용하며 현지 사역 자들과 현장성에 적합한 콘텐츠들을 만 들기 위해 전문성을 가진 선교사들이 협업으로 함께하고 있습니다.
 
jongham1.jpg
jongham5.jpg
jongham4.jpg
문화예술기업 운영과 활동
문화예술선교의 현장은 지역교회와 지역사회입니다. 문화예술선교가 교회 안에 교 회문화를 만드는 일과 교회 밖에 기독교 문화를 만드는 일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문 화명령을 수행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교회 밖에서의 문화예술선교 형 태는 비즈니스의 영역을 통해 거점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음악회사 뮤직브릿지는 음악학원으로 2014년 3월 설립되었습니다.(전신은 홍대 실 용음악학원 뮤직브릿지이다) 음악학원에서는 사회 공헌 프로젝트로 문화예술교육을 개발.운영하고 있는데 지역교회가 지역사회에서 문화센타의 기능을 감당하도록 지원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기타교실 혹은 피아노 교실 등의 문화예술교육은 음악학 원의 특수성을 살려 지역사회와 지역교회가 연결되게 하는데 좋은 사역으로 자리잡 아가고 있으며, 한국 정부의 개발도상국 문화예술을 지원하는 공적자금 활용을 위해 NGO 활동으로 연계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문화기획 M CUVE는 음향회사로서 2018년 1월 설립되었습니다. 2015년 파송 교회와 음향회사의 후원으로 시작된 음향 렌탈사역이 한국 투자회사를 만나 결실을 맺은 경우입니다. 현재는 음향사업(음향렌 탈과 음향아카데미와 스피커 제작판매)현 지 리서치 중이며, 8월부터 음향렌탈과 음 향 아카데미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특히 이 일은 문화예술 분야의 전문성을 지닌 비즈니스맨과 현장성을 가진 선교사간의 협업을 통해 운영되는 사례입니다. 먼저 시작되는 음향렌탈사업은 한국 음향의 기술력을 바 탕으로 베트남 업체들과 경쟁할 것이며, 한인사회의 틈새시장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베트남 교회의 전도집회를 지원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음향 아카데미는 베트남 사회와 베트남 교회의 전문적인 인력을 키 우는데 중요한 사역으로 자리잡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또한 문화 이벤트 행사와 깊은 연관성이 있어서‘노엘 크리스마스 축제,더 버스킹 페스티발’등의 문화행사를 지원할 수 있어서 문화예술선교에 큰 도구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jongham6.jpg
jongham9.jpg
jongham7.jpg
jongham8.jpg
 
3
선교적 가치와 제언
협업을 통한 공유
베트남에서 제작한 문화 콘텐츠는 한국교회의 문화예술 자산을 선교의 도구로 활용했다는 점과 베트남 교회의 인적 자원들이 함께 참여하여 만들었다는 점 그리고 제작 과정에서 얻어진 참여자들의 실력 성장과 영적 훈련이 기반이 되어 사역팀이 구성되었다는 점에서 그 자체로 선교적인 큰 의미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협력을 통해 제작된 문화 콘텐츠가 베트남 교회의 전도활동을 위해 효과적으로 활 용되고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영광받으시기에 충분한 일이라 생각됩니다.
선순환 구조
최근 들어 베트남 문화예술선교가 선교현장에서 장기적인 사역으로 정착하게 하기 위해 비즈니스를 통해 ‘선순환구조’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문화예술선교가 성 장, 발전하기 위해서 해결해야 할 직면한 문제는 문화 사역자들의 고용창출이 최우선 적인 과제이기 때문입니다. 문화예술 전문인들이 그들의 전문성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회사는 다양하게 만들어 질 수 있는데 쉬운 예로, 음악연주자는 음악학원 을 통해, 음향 엔지니어는 음향회사를 통해, 영상작가는 영상회사를 통해, 디자이너는 디자인 회사를 통해 각기 수익창출이 가능합니다. 한국에는 다양한 업종의 문화예술기 업들이 경쟁이 치열하지만, 타문화권에서 문화예술 분야는 새로운 도전의 블루오션이 기 때문에 발전 가능성이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문화예술선교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중성과 전문성을 갖춤과 동시에 후원에 의존하지 않고 해외에서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문화예술선교 전문가들의 자비량 수입구조의 고용창출과 사회적 기업으로 지역사회에 진입하기 위한 목적의 문화예술기업은 사람과 선교현장과 비즈니스 일터가 ‘선 순환되는 사역 공동체의 구조’를 마련하게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사람, 콘텐츠, 선교환경의 조화
다양한 문화예술분야의 예술작품 안에는 창조하는 사람들과 그들의 메시지가 담긴 콘텐츠가 있고, 그 콘텐츠를 표현하는 미디어들이 존재합니다. 이 세 가지는 문화예술 을 가능케하는 요소들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선교를 목적으로 한 도구로 사용되어진 다면 우리는 그것을 문화예술선교라고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문화예술선교는 어떻게 시작되는가? 문화예술선교는 전문성을 지닌 ‘한사람’과 대중성 을 지닌 ‘콘텐츠’와 지속 가능한 ‘선교환경’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이 세 요소는 한국 한류의 상승세와 함께 전략적인 전방개척 선교 혹은 선교지의 전도방법으로, 직접적인 선교지 교회성장의 동력으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